본문 바로가기

취미일상

냄비에 옥수수삶기, 옥수수 맛있게 삶는법

안녕하세요. 결혼하고 뭐든 처음인게

많은 초보주부 슨이입니다:)

얼마전에 제철 옥수수를 쪄보았어요!!

고맙게도 이웃겸 친구네 부부가 준 

옥수수였습니다.

 

"냄비에 옥수수찌기, 삶기"

재료: 옥수수 20개, 뉴슈가 또는 설탕, 소금, 물(설탕,소금 생략가능)

 

1. 옥수수 수염은 짧게 가위로 자르고,한 두잎 정도 껍질을 얇게 남긴 후 옥수수를 다듬는다. 

2. 옥수수를 물에 한번 깨끗하게 씻는다. (지렁이 주의)

3. 냄비에 깨끗한 옥수수 껍질을 바닥에 깔고, 옥수수를 지그재그로 쌓는다.

4. 넉넉하게 한시간 잡고 30분 후 아래와 위를 바꾸고 30분 더 끓여주었다.

 

맛있는 옥수수를 받긴 받았는데

이걸 어쩌냐 했습니다. 옥수수를

쪄놓긴 해야 하는데

 

"어떻게 찌는거지?"

옥수수도 처음 삶아보네요.

엄마찬스~옥수수는 찜기에 찌기도 하고,

냄비에 삶기도 한다고 합니다. 찾아보니

압력밥솥이나 밥솥에도 하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아요.

 

저는 상황상 찜기가 없었고,

제일 만만해보이는 냄비에 물 넣고

옥수수를 삶아 주었습니다.

옥수수가 여름철이 제철인거도 이제야

알았네요. 생각보니 예전에 여름에 휴가갈때

마다 고속도로나 길거리에서 사먹은 기억이

나는 것 같습니다.

옥수수 먼저 다듬기!

옥수수를 다듬을 때는 수염은 늘어져있는

더러워보이는 수염은 과감하게 잘라주시고

옥수수 알갱이에 자연스레 붙어있는 수염은

그대로 두었습니다. 자른 수염들도 옥수수 찔때

넣어주거나 옥수수수염차를 끓여먹어도 된다고

하던데 저는 그냥 버려주었습니다.

옥수수 다듬는것은 금방 끝날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좀 걸리고, 옥수수 껍질이 엄청 많이 나왔습니다.

점점 옥수수산이 쌓였었네요....

거의 옥수수반 껍질반 이었습니다.

옥수수 껍질은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주면 되기 때문에

신문지를 미리 깔고 시작하면 신문지에싸서

깔끔하게 버릴 수 있답니다.

옥수수 깨끗하게 씻어주기!

옥수수 삶기전에 물에도 깨끗하게

한번 씻어주는게 좋습니다. 흙같은거는

쌓여있다거나 하지 않지만 이물질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저는 씻다가 꼬물꼬물

에벌레가 나와 순간 깜짝놀랐었습니다.

이제 옥수수 삶기!

깨끗한 옥수수껍질을 바닥에 깔고,

옥수수를 차곡차곡 쌓아줍니다.

(그냥 쌓아도 무방하나 위 아래 지그재로

쌓아주면 더 좋겠죠??)

냄비가 꽤큰 곰솥이라서 20개가

잘들어갔으나 냄비가 작으면 

나누어서 넣어줘야 합니다.

 

옥수수껍질도 물에 한번 헹구어서 깔아줍니다.

물양은 옥수수가 거의

잠길랑 말랑하기 전 정도!!로

넣어줬습니다. 잠기게 넣어주면

물이 넘칠것 같기도 해서 요렇게

넣어줬는데 냄비가 좀 더 넉넉하다면

약간 더 넣어줘도 괜찮을 것 같다.

옥수수 간해서 푹 삶아주기!

옥수수 삶을 때 솔직히 간을 안해도 되긴하지만

간을 해주면 훨씬 더 맛있습니다. 

너무 많이 하면 건강에 별로겠지만 적당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화당 또는 설탕 한큰술, 소금 한큰술

넣어주면 됩니다. 거의 옥수수 10개 기준으로

신화당은 티스푼 5-6푼, 소금한큰술이라고 하던데

취향에 맞게 맞게 간을 맞춰주는게 제일 좋습니다.

저는 굵은 소금을 사용해서 반큰술 정도

손으로 작게 두꼬집 정도 넣어주고, 신화당도

반큰술 정도 넣어줬는데 약간 싱겁긴 했어요~

다음번에는 20개 삶을때는 반반 더 넣어주면

딱 맛있을 것 같습니다. 

 

신화당 뉴슈가는 설탕으로 대체해주어도 되지만

설탕을 넣을 땐 양이 좀 많아지면 옥수수가 조금

끈적해진다는 단점이 있다고 하네요.

30분 삶고 위 아래를 바꿔주어

또 30분 삶아줍니다. 4-50분 삶아도

충분한 것 같지만 혹시모르니

한시간 정도 삶아주었어요.

 

다 삶고난 뒤 옥수수가 식으면

한번에 먹기는 너무 많은 양이기 때문에

원하는 만큼의 양을 소분하여 냉동실에

넣어주었습니다.

 

하나씩 랩에 싸서 비닐에 두어개 나눠 넣어주거나 

비닐에 두개씩 따로따로 싸주어 냉동실에

보관한 후 냉동옥수수를 다시 먹을 때

전자레인지에 5-6분! 돌리거나

10-15분정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다시 쪄주면 맛있습니다.

 

혹시나 너무 싱거우면 냉동실에서 보관한 옥수수를

삶을 때 설탕 소금 약간 추가 해주어도 괜찮다고 합니다.